미래 상품가격에 투자하는 선물 옵션 차이는 매일경제

내재변동성은 대체로 장세가 크게 변할 땐 60% 이상을 나타내며 장세의 변동폭이 작거나 한 방향으로 며칠 동안 지루한 움직임을 보일 땐 45%에서 50% 정도다. 개인화 이미지는 로그인 시 홈페이지 상단의 고객명 앞에 표시되고, 보안문구의 확인은 이미지에 마우스 커서를 놓으면 표시됩니다. 지점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편안한 장소에서 쉽고 빠르게 mPOP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로 계좌개설 하세요.

 

어떻게 이런 식의 비대칭적인 거래가 성립할 수 있는 것일까요? 이어서 설명할 옵션의 특성과 콜옵션과 풋옵션의 구조를 이해하시면 납득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선물거래는 기초자산을 미래의 특정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인도,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입니다. 옵션거래는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것입니다. 이에 더해 거래소는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이월할 수 있도록 선물 스프레드 거래시간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 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해 전체 거래시간을 확대할 예정이다.

 

위험도가 다소 낮아보이지만 래깅도 역시 투기거래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선물전문가들은 "지수선물에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는 시장초기엔 순수히 헤지차원에서 코스닥 선물시장에 다가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하지만 단순히 저가 매수세가 1,569억원 어치를 걷어갔다는 평가는 당시로서는 설득력이 약했다. 뒤이어 시장에서는 삼성증권을 비롯한 일부 기관이 1,569억원 어치의 주식을 한꺼번에 사들였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삼성증권은 옵션을 청산하는 과정에서 장마감 동시호가때 500억원대의 주식을 프로그램 매수했다고 밝혔다.

 

정답을 잘 모르는 질문이 1개라도 있다면, 이 시리즈를 읽어보시기를 강력하게 권합니다! 그러면, 미국주식 사관학교만의 장점인 스토리 텔링으로 전문적이면서도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세탁기 가격이 80만 원으로 떨어진다면 A는 쿠폰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굳이 권리를 행사할 필요는 없습니다. K-POP/K-Drama 관련상품(음반,도서,DVD)을 영문/중문 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가격을 기준으로 모든 거래 참여자들의 미 청산계약(open interest)에 대한 잠정이익과 손실을 정산한다. 이러한 정산의 결과 증거금계정의 수준이 유지증거금 이하의 수준으로 하락하면 추가증거금을 납부해야 하며, 반대로 기본증거금을 초과하는 이익에 대해서는 현금인출이 가능하다. 청산소는 일일정산 기능을 통하여 계약 당사자들로 하여금 일정수준의 증거금을 유지하도록 하여 계약불이행 위험을 미연에 방지한다.

 

1998년 10월8일 모 증권사는 주식시장에서 종가 동시호가 시간에 약 1백억원어치의 매도물량을 하한가에 쏟아냈다. 종합주가지수는 2시50분과 비교하여 약 11포인트가 급락했다. 당시 주가수준이 300포인트 정도였으므로 짧은 시간에 매우 큰 낙폭이 발생한 것이다. 특히 이날은 옵션만기일이므로 최종 KOSPI200지수에 의해 투자자의 손익이 결정되는 날이었다. 그런데 장 막판 주가급락으로 10분전까지도 권리행사이익을 예상했던 콜옵션 매수자들이 투자원금을 모두 날리게 된 것이다.

 

장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불과 10분이나 30분 사이에 대규모 반대매매가 이뤄질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또 지수가 소폭의 오르내림을 보일 때 발생하는 최대 손실의 폭은 스트랭글 매수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게 특징이다. 먼저 옵션가격에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초자산인 코스피 200지수의 가격이다.

 

하지만 체결이 안된 주문은 장종료후 모두 취소되므로 현재 코스피200 선물의 주문방식과 같다. 옵션 만기가 다가오면 시장참여자들은 옵션과 연계된 주식매물의 규모를 따진다. 옵션과 주식의 가격차이를 노린 투자자가 만기때 옵션을 청산하면서 주식을 팔아치우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물가격이 전일종가보다 4%(코스닥선물은 6%) 이상 오르거나 내려 1분간 지속될 경우 프로그램 매매를 위한 주문은 5분간 지연된 뒤 체결된다.

 

또 선물은 일일정산으로 인해 현금흐름이 매일 발생해 추가적인 비용이 요구되지만 옵션은 일단 포지션이 구성되면 청산할 때까지 현금흐름이 발생하지 않는다. 선물과 달리 옵션은 매매가능기간이 대체로 20일 정도로 기관투자가들이 단기적인 자금운용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스프레드가 2포인트 이상일 때 매수차익거래 포지션을 갖고 있는 투자자(주로 기관투자가)는 새로 선물을 매도해 롤오버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따라서 더블위칭데이가 다가오면 시장참여자들은 선물을 매각하고 현물 주식을 사놓은 프로그램 매수 잔고와 해당월의 미결제약정수량, 최근 시장동향 등을 꼼꼼히 점검한다. 옵션투자에서 냉철한 손절매가 어떠한 철저한 전략보다 중요하다.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미래 상품가격에 투자하는 선물 옵션 차이는 매일경제”

Leave a Reply

Gravatar